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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 소켓 통신의 기본예제를 살펴본다. WSL 환경에서 작업했다. TCP 통신의 기본 예제로 생각하면 된다.

 

■ 클라이언트 측 코드 (client.c)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define PORT 8080
#define BUFFER_SIZE 1024

int main() {
    int sock = 0;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char buffer[BUFFER_SIZE] = {0};
    char *hello = "Hello from client";

    // 소켓 생성
    if ((sock = socket(AF_INET, SOCK_STREAM, 0)) < 0) {
        printf("\n Socket creation error \n");
        return -1;
    }

    serv_addr.sin_family = AF_INET;
    serv_addr.sin_port = htons(PORT);

    // IP 주소 변환
    if (inet_pton(AF_INET, "127.0.0.1", &serv_addr.sin_addr) <= 0) {
        printf("\nInvalid address/ Address not supported \n");
        return -1;
    }

    // 서버에 연결
    if (connect(sock, (struct sockaddr *)&serv_addr, sizeof(serv_addr)) < 0) {
        printf("\nConnection Failed \n");
        return -1;
    }

    // 서버로 메시지 전송
    send(sock, hello, strlen(hello), 0);
    printf("Hello message sent\n");

    // 서버로부터 메시지 수신
    int valread = read(sock, buffer, BUFFER_SIZE);
    printf("Received from server: %s\n", buffer);

    // 소켓 종료
    close(sock);

    return 0;
}

 

■ 서버 측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define PORT 8080
#define BUFFER_SIZE 1024

int main() {
    int server_fd, new_socket;
    struct sockaddr_in address;
    int addrlen = sizeof(address);
    char buffer[BUFFER_SIZE] = {0};
    char *hello = "Hello from server";

    // 소켓 생성
    if ((server_fd = socket(AF_INET, SOCK_STREAM, 0)) == 0) {
        perror("socket failed");
        exit(EXIT_FAILURE);
    }

    // 주소 구조체 초기화
    address.sin_family = AF_INET;
    address.sin_addr.s_addr = INADDR_ANY;
    address.sin_port = htons(PORT);

    // 소켓에 주소를 바인딩
    if (bind(server_fd, (struct sockaddr *)&address, sizeof(address)) < 0) {
        perror("bind failed");
        close(server_fd);
        exit(EXIT_FAILURE);
    }

    // 연결 대기 (백로그 큐 크기: 3)
    if (listen(server_fd, 3) < 0) {
        perror("listen failed");
        close(server_fd);
        exit(EXIT_FAILURE);
    }

    printf("Server is waiting for connections...\n");

    // 클라이언트 연결 수락
    if ((new_socket = accept(server_fd, (struct sockaddr *)&address, (socklen_t *)&addrlen)) < 0) {
        perror("accept failed");
        close(server_fd);
        exit(EXIT_FAILURE);
    }

    // 클라이언트로부터 메시지 수신
    int valread = read(new_socket, buffer, BUFFER_SIZE);
    printf("Received from client: %s\n", buffer);

    // 클라이언트로 메시지 전송
    send(new_socket, hello, strlen(hello), 0);
    printf("Hello message sent\n");

    // 소켓 종료
    close(new_socket);
    close(server_fd);

    return 0;
}

 

 

실행 순서

STEP 1. 터미널 창 하나 열어서 서버 먼저 실행

gcc -o server server.c
./server

 

 

STEP 2. 이후 터미널 창 하나 더 열어서 클라이언트 실행

gcc -o client client.c
./client

 

 

설명

  • 서버는 8080 포트에서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대기합니다.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연결하여 "Hello from client"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 서버는 메시지를 수신하고, 클라이언트에게 "Hello from server" 메시지를 응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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