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Software)
UML Class diagram(클래스 다이어그램 규칙)
2021. 1. 14. 00:44반응형
- Inheritance
- Realization
- Association
- Aggregation
함께하지 않음.
- composition
당사자와 함께함, 생명을 함께함.
출처
www.youtube.com/watch?v=NU_1StN5Tkk&t=2394s
Design Patterns in Plain English | Mosh Hamedani
개요
위의 동영상에서 본 UML의 규칙에 대해서 얘기하겠음.
선의 의미
각각의 선이 가지는 의미는 다음과 같음.
위 화살표 차례대로 설명하겠음. A -> B라면
1. Inheritance : A가 B를 상속(혹은 구현) 한다.
2. Composition : A가 B를 구성한다. (멤버로 갖고 있는다)
3. Dependency : A가 B를 의존한다. (B를 어찌됐든 사용하고 있다. (매개변수로 전달한다든지))
결국,
화살표 쏘는 애 : 받는 애꺼를 어떻게든 의존함 (사용하던지, 구성하던지, 상속(혹은 구현)하던지)
화살표 받는 애 : 쏘는 애꺼를 호출하지 않음. (자유로움)
즉, 의존관계가 형성됨. 이것은 B가 변경되면 A도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의미.
여하튼, 이것을 소스코드로 표현해보자.
기본 표시
1. private은 - public은 +
2. 필드를 위에, 메서드는 아래에
Inhertitance (상속 or 구현)
상속 or 구현이라면 꽉찬 화살표로 표현한다.
Composition (구성)
멤버로 갖고있다면 다이아몬드 시작점으로 화살표로 표시한다.
Dependency (의존)
어떤 메서드의 매개변수로 사용하고 있다면 관계를 다음과 같이 점선으로 표현함.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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