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방아쇠를 당기면 총알은 나간다" 라는 문장에서 방아쇠가 문제의 원인이다. 즉, 이 방아쇠를 제거해야 한다. 그럼 총알이 나가는 문제는 일어나지 않는다. 그 전에 당신이 "방아쇠를 당기면 총알은 나간다" 라는 사실(전제)를 알아야하고 그것이 참(옳다)라고 생각해야한다.

 

 문제해결의 열쇠, 원인 그리고 논리

 일상생활에 논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필자는 엔지니어 관점에서 논리가 중요한 이유를 이야기해보려 한다. 만약 현재 당신의 블루투스 마우스가 동작을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블루투스 마우스의 건전지가 다 나가지 않았는지 혹은 블루투스 연결이 현재 잘 되었는지를 확인할 것이다. 이것이 논리적인 추론이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건전지가 나가면 블루투스 마우스는 작동하지 않는다" 와 "노트북과 연결되지 않은 블루투스 마우스는 동작하지 않는다"라는 전제를 절대적 옳다(참)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건전지가 다 나갔는지 혹은 블루투스 연결이 제대로 되었는지 아니면 둘다 문제인지 확인해봐"라고 조언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추론은 중요하다. 그것이 문제해결의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나에게 1시간이 주어진다면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데 55분의 시간을 쓰고, 해결책을 찾는 데 나머지 5분을 쓸 것이다.
- 아인슈타인

 

 문제해결하는 방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원인을 알아내면 된다. "정말 그 문제가 일어나는 요인, 조건은 무엇일까" 를 찾는 것과 간단하다. 쉽게 말하자. 원인은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다. 마치 "방아쇠를 당기면 총알은 나간다" 라는 문장에서 방아쇠가 문제의 원인이다. 즉, 이 방아쇠를 제거해야 한다. 그럼 총알이 나가는 문제는 일어나지 않는다. 그 전에 당신이 "방아쇠를 당기면 총알은 나간다" 라는 사실(전제)를 알아야하고 그것이 참(옳다)라고 생각해야한다.

 

 문제의 종류

일생생활에서 나타는 문제는 굉장히 복잡하다. 그래서 논리가 중요하다. 이 글에서 "문제는 원인때문에 발생한다." 라는 전제가 참이라고 생각하겠다. 문제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문제의 종류

1. 여러 원인이 동시에 일어나야 발생하는 문제

2. 여러 원인 중 하나라도 일어나면 발생하는 문제

 

 유형2의 문제는 위의 블루투스 마우스의 예시와 같다. 보통 일상생활의 문제는 유형2가 많다. 그래서 해결하기 굉장히 힘들다. 왜냐하면 유형2의 문제는 모든 원인을 제거해야만 그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원인 후보들을 찾아야 하는 과정과 그것을 제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결국 원인 찾기, 더 중요한 건 지식과 사실 그것으로 부터 추론

 아인슈타인이 말한 무엇인 문제인지를 찾는 것은 달리말하면 정말 핵심 문제가 무엇인지 즉 원인을 생각해보는 같다. 결국 아인슈타인도 핵심 원인을 찾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렇다 원인을 찾아가는 것이 문제해결의 열쇠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원인을 어떻게 찾아갈까? 그것은 지식과 사실 기반에서 부터 추론한다는 사실이다. 블루투스 마우스 연결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우리는 기반 지식과 사실로부터 무조건 참인 전제를 가지고 있다. ("건전지가 없으면 마우스는 동작하지 않는다") 그것으로 부터 우리는 쉽게 문제해결의 열쇠, 즉 원인을 찾았다. 이 말이 가지고 있는 뜻은 결국 지식과 사실로 출발한 전제를 많이 알아야한다는 점이다. 생각해보자. 만약 자신만의 힘으로 원인을 찾았다면 그 원인은 당신이 이미 머릿속에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해결방법도 중요하지 않나?

 해결방법도 만들어 내는 것도 중요하다. 그 전에 핵심원인을 찾고 어떤 방식으로 공략할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좋은 해결책은 핵심 원인을 발견해야만 나온다. 결국 해결방법을 만드는 것 또한 핵심 원인 찾기에 달려있다.

 

이 글의 저작권은 블로그 주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논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험연구  (0) 2021.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