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Software)
도메인 모델 그리기 (Domain Model) (예시) (수정중)
2022. 1. 25. 01:16반응형
도메인 모델이란
- 비즈니스 및 문제와 관련된 모든 범위의 지식을 도메인이라 한다.
- 도메인 모델은, 즉, 소프트웨어로 해결하려는 비즈니스 및 문제에 대한 범위를 나타낸 모델.
- 이 도메인은 보통 행위(동작)과 데이터(오브젝트)로 이루어짐.
- 주로 간소화된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낸다.
- 따라서, 일종의 규칙 및 특징이 있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기엔, 아직 소프트웨어 구상 초기 단계라면,
도메인 모델, 도메인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게, 처음엔 좋다.
특징
1. 두 도메인 개체가 무언가 관련이 있음을 실선으로 표시할 수 있다. (Association)
2. 두 도메인 개체의, 집합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선택) (Aggregation)
3. 두 도메인 개체의, 구성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선택) (Composition)
4. 두 도메인 개체의, 상속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선택) (Inheritance / Generalization)
5. 이외에, 두 도메인 개체간의 여러 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 (방향을 나타낼 수 있다.)
6. 실선 위에 주석을 달아서 설명을 나타낼 수 있다.
예시 1. Association
1개의 Airplane은 0명 이상의 Passengers를 가질 수 있다.
화살표를 안 나타낸 이유는, 아직 집합/구성/상속관계가 설정되지 않은 채로 그렸기 때문이다.
예시 2
예시 3
이런식으로, 선 위에, 설명을 달아서, 구체적으로 화살표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나타낼 수 있다.
* 보통, 화살표가 시작하는 게 주어이다. Arcite is wrriten by Radacotr.
참고자료
https://creately.com/blog/diagrams/class-diagram-relationships/
https://www.ictdemy.com/software-design/uml/uml-domain-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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