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의적 표현은, 하나의 언어표현이 둘 이상의 해석 가능성을 지니게 하는 언어적 현상을 말한다.

중의성을 지닌 문장은,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

가능한 한 명확한 의미를 지닌 문장을 쓰도록 한다.

 

 

1) 의미를 한정해주는 문맥이나 상황 제시  (시간/장소/행동상태 => 즉 수식어구)

- 나쁜 예

저 배를 보아라. -> 배가 먹는 배인지 모름

 

- 좋은 예

물 위를 떠가는 저 배를 보아라.  (장소 상황 제공)

물 위에 있는 저 배를 보아라.

그 때 먹었던 배를 보아라  (시간 상황 제공)

볼록이는 배를 보아라.

 

 

구조적 중의

 

- 나쁜 예

나는 아름다운 그녀의 동생을 보았다. -> 그녀의 동생이 아름다운지, 그녀가 아름다운지 모름

 

- 좋은 예

방법 1. 반점 사용

(그녀의 동생이 아름다움을 강조할 때,)

나는 아름다운, 그녀의 동생을 보았다.

나는 아름다운 그녀의, 동생을 보았다.  (그녀가 아름답다를 강조할 때)

 

방법 2. 수식어 위치 조절 (명사 바로 앞에 수식어구)

나는 그녀의 아름다운 동생을 보았다.

 

 

- 나쁜 예

수식어와 피수식어 간의 관계가 불명확한 문장 (2)

관형격 조사 '의'의 사용은 문장의 중의성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여자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은 본능에 가깝다.

여자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은 본능에 가까운건지.

"여자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은 본능에 가까운건지 주어부가 헷갈린다.

 

- 좋은 예

[반점 사용] 여자의 아름다움, 그것에 대한 관심은 본능에 가깝다.

[수식어의 위치 조정하기] 아름다움에 관한 여자의 관심으 본능에 가깝다.

 

 

 

 

관형격 조사 '의'의 사용은 문장의 중의성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비교 구문에서도 중의적인 표현이 발생하기 쉽다.

 

국어에서,

명사 바로 앞에 수식어구가 붙도록 쓰자.

 

 

 

https://blog.daum.net/goodballad/11739094

 

 

 

 

 

 

 

 

 

출처/인용자료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sinlab&logNo=221427473719&parentCategoryNo=&categoryNo=18&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반응형

'국어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 쉼표 사용법  (2) 2022.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