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dictionary.cambridge.org/us/dictionary/english/can

캠브릿지 어학사전의 내용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Can의 의미

 주체에 따라 그리고 문장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핵심은 can V는 평서문에선 능력이 있다. 권한이 있다. 의문문에선 권한을 부여받아도 될까? 해도 될까? 라는 의미이다.

 

평서문
- V를 할 능력이 있다.
- V를 할 권한이 있다.

의문문
1. 주어가 I
- 내가 V를 할 권한을 얻어도 될까?
- 당신 앞에서 내가 V를 해도 될까? 

2. 주어가 you/we와 같은 I말고 다른 주어
- 당신 V를 할 수 있습니까?

 

예문

평서문

I can hear this.

나는 그거 들을 수 있어.  나는 그거 들을 수 있는데. 나는 그거 들을 권한을 가지고 있어.

 

She can speak four languages.

그녀는 4개 국어를 할 수 있어. 현재 그녀는 4개 국어를 할 수 있더라고. 그런 능력 가지고 있던데.

 

의문문

Can I (동사) 경우

보통 Can I V는,

대화하는 상대에게 그 V할 수 있는 능력, 권한을 얻게 해줄 수 있는 지 부탁할 때 사용한다. 즉, 자연스럽게 대화의 상대가 권한/능력을 주는 주체이어야한다. 이러한 맥락애서 Can I V를 사용한다.

 

Can I hear this?

(가까운 친구의 경우)

내가 그거 들을 수 있는 권한 얻어도 됨? 공손한 의미로 내가 그걸 들을 수 있을까? "나 들을래!" 보단 공손하다.

(가깝지 않은 사람에 대해서)

혹시 내가 이거 들어도 됩니까? 이거 내가 들을 권한 얻어도 됩니까?

 

Can I use your bike, John?

(가까운 친구의 경우)

내가 이 바이크 사용해도 돼? 존?. 그런 권한을 가지면 나는 바이크를 운전할 수 있거든. 그런 능력 좀 줄 수 있니? 그런 권한 얻어도 될까?

(가깝지 않은 사람에 대해서)

존님. 내가 이 자전거 타도 됩니까? 이 자전거 탈 권한을 얻을 수 있을까 해서 물어봅니다.

 

 

Can you (동사) 경우

보통 Can you V는,

대화 하는 상대가 가진 능력을 확인할 때 물어본다. "나 너가 V할 수 있는 능력있어?" 의 뉘앙스이다. 심플하게 생각하면

" 너가 V할 수있는 능력 있어? 아니 그냥 호기심에 물어본거야~?" 

" 너가 V할 수있는 능력 있어? 지금 당장 내가 그 능력/권한이 필요하거든 사실?

" 너가 V할 수있는 능력 있으십니까? 우리회사에 그 능력/권한이 필요하거든요?

1. 호기심때문에 / 2. 그 능력을 현재 내가 필요로 할 때 물어보게 된다.

 

Can you drive? 
너 운전할 수 있어? 아니 너 운전할 수 있냐고. 가능해? 그런 능력 있어? 아니 물어보는 이유가 그런 능력있으면 너 운전 좀 부탁하려고 하는 거지. 그래서 너 운전할 수 있어?

 

Can you read that sign from this distance?

이 거리로부터 저 사인 너 읽을 수 있어? 읽을 능력 가지고 있어? 너 그거 가능해? 가능해?

반응형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동사][작성중] Could  (0) 2021.07.24
[조동사] 예문으로 배우는 "shall"  (0) 2021.07.21
[조동사] can, could  (0) 2021.07.21
[영어] 주어 is about to be A  (0) 2021.07.14
영어문장 분석  (0) 2021.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