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게시물은 [2023 수능개념] 정승익의 개념잡는 대박노트 All in One 강의를 듣고, 제가 복습한 노트입니다.

 

결국 문법은 문장 해석을 위해서라는 걸 잊지말자!

 

알라딘 대사 해석하기

Like so many things, it is not what is outside, but what is inside that counts.

Like so many things, it is not (what is outside), but (what is inside) that counts.

꽤 많은 거처럼, 그것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지만 안에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여기 문법이 되게 많이 들어가 있는데요.

not A but B는, A가 아니라 B 라는 문법입니다.

counts가 중요하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문장은, 블럭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초등학교 문장엔, 짧은 블록들이 있었지만,  중고등 + 대학 문서로 넘어오면, 긴 블럭으로된 문장이 되버립니다. 긴 블럭(덩어리)이 뭘까를 알아야, 문장이 정확하게 해석이 됩니다.

 

 덩어리 (블럭)은 두 가지 유형밖에 없습니다. 절과 구 입니다.

절이란? 일종의 문장. 문장은 주어+동사로 이루어진걸 말하죠.

구란? 절을 제외한, 주어 동사가 없는, 두 단어로 합쳐진 말을 말합니다.

 

# 문장의 덩어리 개념 지도

여기서 덩어리는 구나 절을 의미합니다.

명사 덩어리
(S, O, C 역할)
형용사 덩어리
(명사 수식)
부사 덩어리
(문장 의미 추가)
명사 형용사 부사
- 명사구
to부정사
동명사
- 형용사구
to부정사
현재 분사 (V-ing)
과거 분사 (V-pp)
- 부사구
to부정사
분사구문
- 명사절
that (~라는 사실)
if/whether (~인지, 아닌지)
의문사 (육하원칙도 명사덩어리 가능)
What (~하는 것, 관계 대명사)
복합관계대명사 (whoever, whatever 등)
- 형용사절
관계대명사
관계분사
- 부사절
부사절 접속사 (when, if)
복합관계대명사 (whoever, whichever, whatever)
복합관계부사 (whenver, however, wherever)

여태 문법적으로 배운 내용들을, 이 덩어리로 구문을 해석해보겠습니다.

 

주어, 목적어, 보어에는 명사, 명사덩어리(명사구, 명사절) 가 들어갑니다.

[ S ] <- 이 자리에 저기 표에 적힌 명사덩어리가 다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명사절은 그 안에 주어+동사있는 길쭉한 덩어리를 말합니다!

아래의 형태를 따르게 되죠.

[That S + V] V ..

 

핵심 1. 명사덩어리는 S, O, C 자리에 있을 것이다.

핵심 2. [명사구], [명사절] <- 이런 덩어리를 빨리 찾는 것이 해석의 관건.

 

[ ] 이런식으로 덩어리 감싸면서 해석하자.

 

이 페이지에, 영어의 모든 것이 다 들어가있다.

저런 걸 착착 집어넣고, 독해할 때 알아보면 됩니다. 

감으로 맞추는 것이 아닌, 구조를 이해하고 정확하게 해석해야합니다.

결국, 체계적인 훈련을 받으면, 잘할 수 밖에 없습니다.

 

# 형용사 덩어리

[ 명사 덩어리 ] [ 형용사 덩어리 ]

      <-(수식)

명사라는 게 있으면, 이 형용사 덩어리는 언제든지, 막 들어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형용사의 역할은 명사를 꾸며주기 때문이죠.

 

# 부사 덩어리

- 문장의 필수 성분이 아니지만,

- 김밥에 참기름 마지막 뿌려주면 맛있잖아, 근데 참기름에 목숨거는 사람이 있다.

 

자세히보면, to부정사는, 명사덩어리, 형용사덩어리, 부사덩어리 다 껴있다.

To V 를 봤을 땐, 어? 형용사, 명사, 부사인가를 파악해야한다. (눈치가 있어야 함)

 

얘네들이 들어가면, 문장이 따로 있는데, 

[ 부사 ] [ S + V]

     -(수식)->

 이런 식으로, 절을 꾸밀 수 있다. 이런 부사덩어리가 문장에 들어가서 길어지게 되는 것이다.

 

1. 명사덩어리

명사구

명사구는 주어, 동사 관계가 없는 덩어리입니다.

문장에서 명사로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하는 핵심 덩어리입니다.

 

To부정사

형태

- 기본 형태 : to V / 의문사 to V

- 부정 : not to V

- 수동형 : to be p.p.

- 완료형 : to have p.p.

- 완료형 + 수동형 : to have been p.p.

- 의미상의 주어 : for(of) 목적격 to V

 

명사구 실습

It teaches you how to think about the problems and issues you will face in the real world. (2019 고3 3월)

It teaches you [ how to think about the problems and issues ] (you will face in the real world).

[] 명사덩어리, () 형용사 덩어리

해석 : 그것은 너에게 문제와 이슈에 관해서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너가 실제 세계에서 직면하게 될)

한국적으로 해석 : 그것은 너에게 너가 실제 세계에서 직면하게 될, 문제와 이슈에 관해서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To reduce funding would be a houge loss to future generations and thus I strongly object to it. (2021 고3 4월)

[To reduce funding] {would be} (a houge loss) to future generations and thus I strongly object to it.

object to : ~에 반대하다.

[] 명사덩어리, {} 동사, () 보어

자금을 줄이는 것은 큰 손실이 될겁니다. 미래 세대에게 말이죠. 그래서, 따라사, 나는 그것을 강력히 반대합니다.

 

동명사

- 기본 형태 : Ving

- 부정 : not Ving

- 수동형 : being p.p.

- 완료형 : having p.p.

- 완료형+수동형 : having been p.p.

- 의미상의 주어 : 소유격/목적격 Ving

명사구 실습

Correcting the students requires a high level of sensitivity on the part of the teacher. (2020 고3 3월)

[Correcting the students] (V)requires (O)a high level of sensitivity on the part of the teacher.

명사 덩어리 : 동명사 [Correcting the students]

 

해석: 학생들을 교정하는 것은, 높은 수준의 세심함을 요구합니다. 선생님들 입장에서.

 

 

정리

결국, 영어 독해가 중요하고,

영어독해는 덩어리를 잘 찾느냐 못찾느냐의 싸움이다.

덩어리는 구나 절, 그 3개 중 하나를 찾아서, 문장 구조에 맞게 정확하게 해석해야한다.

 

 

 

 

 

 

 

 

반응형